실버라이트로 미디어 플레이어를 만들다보면 가끔 소스를 올려놓을 적당한 곳이 없을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 Silverlight Streaming이라는 좋은 서비스를 잘 활용해 보세요.

Silverlight Streaming은 live.com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하나로 개인 live계정에 대해 무료로 제공해줘요. 구체적으로,

  • 10GB의 저장 공간
  • 한달에 5TB의 트래픽
  • 실버라이트와 호환되는 WMV/VC-1 코덱의 동영상 하나당 104M까지
  • 또는 하나당 최대 1.4Mbps의 프레임 레이트와 최대 10분 길이의 동영상

이 정도면 꽤나 멋진 조건이죠. 특히 WMV 또는 VC-1 코덱으로 인코딩된 영상은 사이즈 제한 등이 없어서 쓸만해요. 게다가 Expression Encoder에서 곧바로 Silverlight Streaming에 인코딩된 영상을 올리는 기능을 지원해서 편리하죠. 이 외에도 광고 등의 조건에 따라 몇 가지 옵션이 더 있는데 여기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계정만 만들어보도록 하죠.

http://streaming.live.com/에 가서 다음 순서에 따라 등록해 보세요.

 

1. live 계정으로 sign-in. 당연하겠지만 없으면 만들어야죠?^^

image

2. Sign-in 했으면 왼쪽에 Manage Videos를 클릭하고 Upload a video를 클릭. 오른쪽 아래에 보면 사용 가능한 공간도 나와 있죠.

image 

3. 파일을 선택하고 업로드. 이 때 "The video is a Silverlight-compliant WMV file."을 체크하면 업로드하는 파일이 실버라이트에서 재생 가능한 형식일 경우 별도의 인코딩 작업 없이 올라가요. 제목은 나중에 URL에서 접근할 때 사용하니 적당히 이름 지으면 되고요.

image

Upload를 클릭하면 파일이 업로드 되는데, 물론 시간대에 따라 다르지만 생각보다 업로드 속도가 괜찮아요. 지금 14MB에 2분25초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2분이 안걸렸어요. 처음 이 서비스가 나왔을 때에는 진짜 모뎀에 필적하는 속도였는데 이 정도면 별 불편없이 쓸 수 있을 듯.

image

4. 업로드가 끝나면 다음과 같이 업로드된 동영상의 목록과 재생된 회수, 그리고 남은 Streaming 공간 등이 표시돼요.

image

5. 업로드한 동영상 제목을 클릭해 보면 다음과 같이 해당 영상을 곧바로 재생할 수 있는 기본 미디어 플레이어가 하나 제공되고 그 플레이어를 퍼갈 수 있는 <iframe>태그와 동영상을 직접 링크할 수 있는 URL도 제공돼요.

사실 이 외에도 내가 만든 실버라이트 애플리케이션도 올리는 서비스도 있는데 그건 다음 기회에.^^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gongdo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