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에서 개짓 개발환경을 갖추다가 Cassini 웹서버의 문제로 난관에 부딪쳤습니다;

Cassini 웹서버는 기본적으로 C:\Cassini에 설치가 되는데요, Read Me를 보면 .Net 프레임웍과 csc.exe 그리고 gacutil.exe 파일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Read me는 꼭 읽어봐야겠죠. 안 읽어보고 엄한데서 계속 삽질하고 있었습니다. :(

일단 Cassini 웹서버를 대충 설치해놓고, Cassini 웹서버 컴파일에 필요한 환경을 구성해야 합니다. 우선 .Net 프레임웍 런타임과 SDK를 설치합니다. 1.0도 되는 듯 하지만 굳이 1.0을 설치할 이유는 없겠죠. 2.0을 기준으로 합니다.
주소는 이쪽->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displaylang=ko&FamilyID=FE6F2099-B7B4-4F47-A244-C96D69C35DEC

닷넷 프레임웍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C:\WINDOWS(또는 WinNT)\Microsoft.NET\Framework 아래에 설치된 닷넷의 런타임 버전별 폴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설치된 버전의 폴더에 보면 csc.exe파일이 있으며 이 경로를 시스템 환경변수에 등록합니다.
노파심에서 과정을 첨부합니다. OS별로 약간씩 구성이 다르긴하지만 찾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내 컴퓨터]->[등록 정보(속성)]->[고급]->[환경 변수]->[시스템 변수]에서 Path를 찾고 Path에 csc.exe가 위치하는 경로를 ';'로 구분하여 추가

more..


또한 gacutil.exe는 비주얼 스튜디오 express 를 설치한 폴더 아래 SDK\v2.0\Bin 폴더에 위치해 있습니다. (제 경우는 D:\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SDK\v2.0\Bin)
이 경로도 위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시스템 환경 변수에 넣어줍니다.

그 후 Cassini 웹서버가 설치된 폴더에서 build.bat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재컴파일하고 CassiniWebServer.exe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이 웹서버, localhost에서만 테스트가 되는군요. ㄱ-
제가 세팅을 잘못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외부에서 접근시 응답을 안합니다.
단순히 세팅의 잘못이라고 해도 가장 큰 문제라면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는 도메인이나 계정이 없다는 문제. OTL

왜냐면, MS의 라이브 개짓은 live.com에서 직접 로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결국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는 계정이 필요하다는 거죠.
참 IIS 깔기 싫어서 여러번 삽을 펐는데 결정탑니다.

휴우...
끝까지 IIS나 Apachi 깔기 싫어서 그냥 친구의 계정에 당분간 기생하기로 했습니다. =_=


여기서 잠깐 야후! 위젯 엔진과 비교를 안할 수가 없는데요, 여담이니까 숨겨 놓습니다.

more..


Cassini든, IIS든, Apachi든 뭐든간에 일단 live.com에서 http로 접근할 수 있는 서버를 마련해야 원활한 테스트가 가능하다. 가 결론이 되겠습니다.

자 Gadget을 호스팅할 웹서버가 마련되었다면 Gadget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주고 Gadget 샘플을 다운받아 호스트에 올려놓습니다. 링크에 자세한 설명을 참고하세요.

만만한 Hello World를 live.com에서 로딩해보겠습니다.
처음에 어디서 개짓을 테스트할 수 있는지 몰라서 한참 헤맸는데 혹시나 해서 제가 했던 과정을 그대로 올립니다.
live.com에서 Passport(MSN 메신저 계정) 로긴후, [Add Stuff]->[Advanced options]에서 URL을 통한 개짓 추가를 합니다. 이때 URL의 대상은 개짓 매니페스트(개짓 메인 xml)파일이어야 합니다.
해당 URL에 접근이 가능하다면 위와 같은 동의 화면이 나옵니다. 브라우저의 설정에 따라 몇가지 보안 경고 및 컨펌 창이 나올 수 있습니다. 개발할 땐 귀찮으니까 위와 같이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 live.com과 start.com을 추가하는 게 좋습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위와 같은 심플한! 개짓이 표시되어야 합니다.
URL 접근에 문제가 있다면 뭔가 다른 메시지가 나올 것입니다.

휴우...
어렵사리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는 계정을 준비하고 샘플 개짓을 띄워봤습니다.
다음엔 몇 가지 관심있는 코드를 구현해보고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연재는 개짓에서 사용되는 코드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필요한 사항은 이미 개발자 가이드와 API 레퍼런스로 모두 제공되기에 굳이 같은 내용을 제가 반복할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사용하면서 느끼는 어려운 점이나 유용한 팁 등을 중심으로 전개할 예정입니다.

혹시 개짓 컨테스트를 목표로 개발하시는 분이 이 포스트를 보신다면...
경험담이나 의견을 나눴으면 합니다.
개짓... 어차피 소스는 다 까발려지는 것 아니겠어요? 이왕 공개할거 미리미리 의견을 나누는게 훨씬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D
신고
Posted by gongdo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