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에서 제공되는 [개짓 개발자 가이드]입니다.
야후 위젯 엔진에 비해 좋은 점이라면 역시 주요 국가에 대한 지역화된 문서랄까요.
당연히 더 많은 정보는 영문 블로그 및 포럼에 있지만 일단 시작하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개짓 개발자 FAQ]를 주의 깊게 읽어보시는게 좋습니다.

위의 두 문서를 읽어보면 다 알수 있는 내용이지만, 스스로를 위해서라도 정리해둡니다.
적어도 제가 구상하고 있는 개짓의 가이드가 되겠습니다.

  • 작아야 한다.
    개짓은 혼자서 페이지를 다 사용하는게 아니다. 필요한 공간을 효율적으로 최소화 하자.
  • 가벼워야 한다.
    개짓은 작은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의 요구에 가능한 빠르게 응답해야 한다. 이미지, 사운드 등의 리소스는 초기화시 미리 로딩하고 지연이 생기는 시점엔 반드시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대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단순해야 한다.
    개짓은 자신의 동작 목적을 뚜렷하게 정의하고 있어야 한다. 쓸데 없는 욕심을 버리자. 주 목적외의 추가 기능이 필요하다면 그것은 다른 개짓이 제공해 줄 것이다.
  • 직관적이고 쉬운 동작을 해야 한다.
    개짓은 매뉴얼로 설명해야 할 정도로 복잡해서는 안된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만한 조작과 그에 대한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하자. 개짓 내부 구성을 변경하는 환경 설정도 설명이 필요할 정도라면 과감하게 없애는 것이 낫다.
  • 유려한 그래픽 인터페이스!
    어쩌면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완전히 똑같은 개짓-가령 계산기나 시계-이 있다면 사용자는 더 예쁜, 더 멋진 디자인의 개짓을 선택할 것이다. 잊지말라! 개짓은 단순하고 소스는 열려있다.
네 모두 말할 것도 없이 당연한 내용들입니다.
개짓 개발자 가이드에 따라 필요한 리소스들을 다운 받고 설치해봤습니다.
(모두 개발자 가이드에 있는 내용입니다. 문서에 직접 링크되어 있으니 문서를 보시는게 좋습니다.)

[개발 환경]
- .Net Framework(1.0 이상이면 되지만 2.0을 설치하시는게 좋습니다.)
- Visual Web Developer 2005 Express
- IIS 또는 Cassini 웹서버

비주얼 스튜디오 2005가 출시되면서 가장 반가웠던 것은 상당히 제한적이긴 하지만 무료로 쓸 수 있는 Express 제품군이 등장했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얼마전엔 30일이었던 Express군의 라이센스를 영구히 풀어버렸죠.(그렇게 알고 있는데 아니면 말고;)
사실 MS는 OS보단 SDK나 IDE를 훨씬 더 잘만든다는 건 개발자 사이에 잘 알려진 사실아니겠어요? :)

어쨌든, 비주얼 스튜디오의 강력한-이라고 쓰고 편리한이라고 읽는- 개발 환경과 친절한 MSDN의 지원을 합법적으로 공짜로 얻을 수 있다니... 이래서 오래살고 볼 일이라는 거죠.

현재 진행중인 윈도즈 라이브는 아직 갈길이 멀고 개발툴들도 베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발하다보면 이런저런 문제점이 눈에 띄는데 세미나에서 강성재 과장님이 말씀하셨듯이, '이 정도 에러는 괜찮습니다. 윈도가 안 뻗는 것만 해도 어딥니까.'
:D

아쉽게도, 제 환경에서 Cassini 웹서버가 동작하지 않네요.
실제 테스트는 다음으로 넘겨야 할 것 같습니다.
정 안되면 IIS든 Apachi든 깔아야 할지도요. :(
신고
Posted by gongdo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