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랄까 단순한 메모랄까... 여튼 앞으로 실버라이트로 만들고 싶은 것들을 한번 정리해봤어요.

  • 웹 블렌드
    이름만 보면 감이 오죠? 웹에서 블렌드와 거의 동일하게 구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심지어 제품명까지 지어 놨는데...
    1안은 Expression Blend Express, 2안은 Cocktail for Silverlight.
    그럴듯하지 않나요?
    몇 가지 기능은 실버라이트만으로는 불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TextBlock을 Path로 변환한다거나 Path와 Path를 Combine한다거나 하는 동작은 서버측의 WPF 라이브러리를 통해 처리하고 XAML로 내려주면 되겠죠.
  • 공유 화이트보드/갤러리 (그림 그리기)
    플래시로도 많이 소개되었던 애플리케이션인데요, 이건 특이한 포인트를 가지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일 경우 그림을 좀 그리는 집단에서는 급속도로 퍼지기도 하죠. 한가지 예로 아무런 메뉴도 없이 일단 그림을 그리면 랜덤하게 다른 사람이 그린 그림이 스트로크단위로 진행되는 걸 보여주는 사이트가 있었는데요(주소 까먹었네요) 그것도 한때 잘 나갔었죠.
  • 종이 스타일의 캐릭터 애니메이터
    사우스파크라는 애니메이션 아세요? 여튼 이런 스타일의 종이를 붙여서 만든 것 같은 캐릭터에 애니메이션을 줄 수 있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이죠. 크게 보면 애니메이션을 위한 파츠 작업 공간, 파츠의 움직임 설정 공간, 움직임의 패턴 설정, 신 작성, 배포 이런식으로 되겠죠. 어느정도 규격화와 템플릿화가 되면 서로 다른 사람들이 파츠를 만들어서 공유할 수 있겠고 그림을 못그리는 사람들이라도 기존 리소스를 활용하여 애니메이션과 재치있는 대사들 -가능하다면 녹음도!-로 재밌는 구성이 가능할거에요.
  • 명함 소셜 네트워크
    이건 잠깐만 생각해본건데, 웹에서 통용할 수 있는 명함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에요. 기본적으로 명함(카드)는 실물과 유사한 형태의 디자인으로 하고 이걸 퍼가서(아마도 png나 jpg 형태) 자신의 사인으로 쓸 수 있게 하는 걸 기본으로 해요.
    그리고 이 명함을 실버라이트 애플리케이션으로 퍼가기(iframe 필수 ㅠ.ㅜ) 했을 때 명함에 저장된 자신의 각종 ID들(이메일, 라이브, 네이트온, 사이월드, 구글, 핸폰, 전화 등등등)을 공유할 수 있는데, 각각의 정보를 공개하는 조건을 걸어서 내가 원하는 집단에게만 공개를 할 수 있는거죠.
    뭐 여기에 이런저런 확장을 붙여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명함 만들기/가격 비교
    위와 연동해서, 웹에서 명함을 바로 디자인(실버라이트로)하거나 기존의 PSD/AI/PNG/JPG를 올려서 보여주되 다양한 종이 재질의 고해상도 스캔을 미리 준비해서 디자인이 어떻게 적용될지 미리 볼 수 있는 서비스에요.
    여기에 디자인/재질/수량/크기가 결정되면 해당 명함을 제작하는 업체들의 링크와 각 업체들이 공급하는 가격을 보여주고 비교를 할 수 있겠죠.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X나와 같은 거랑 유사해요.
  • 짤방 네트워크
    웹 이미지 게시판에서 뻘글을 쓸 때 '짤림 방지'용으로 사용되던 이미지를 말하는 건데 이 짤방들이 재밌는게 정말 많죠. 짤방들의 기원과 원본 같은 것들을 모아놓을 수 있고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에요. 플리커랑 유사하지만 좀 더 재미를 위주로 한다는 점이 특징이죠. 다만 많은 짤방들이 저작권 문제는 기본적으로 무시하고 만들어지기 때문에 정식 서비스를 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 그냥 재미로 만들어보고 싶어요.

[2008-01-17 추가]

  • 커먼 라이선스에 기반한 XAML 리소스 공유 사이트
    이건 저 혼자서는 아무 의미 없고 벡터 디자인에 익숙한 디자이너들을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문제일 것 같아요.
    XAML로 만들어진 일반적인 아이콘, 로고, 심볼 같은 것들을 직접 XAML로 올려서 다른 사람에게 공개하되 커먼 라이선스에 기반하여 최소한의 저작권을 보호받을 수 있게 하면 좋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 저에게 필요한 거죠 ㅠ.ㅜ
    물론 공유된 디자인들은 포토 갤러리 식으로 멋지게 보여질 수 있어야겠고, 수정/첨삭 기능으로 다른 사람의 디자인을 조금 더 향상시켜서 원본과 함께 버전업 할 수 있다면 좋을거에요. 또 위에서 말한 웹 블렌드가 만들어지면 웹에서 직접 작성/수정도 가능하겠죠^^
  • 보드 게임
    보드 게임은 실버라이트로 만들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형태의 게임이라고 생각해요. 적절한 그래픽과 자유로운 내비게이션 그리고 웹서비스를 통한 네트워킹을 조합하면 좋겠죠. 전에 kobalt60에 가서 점심 먹고 한게임 했는데 그때 그런 생각을 했어요. (물론 그 게임은 제가 평정했었습니다. ㅋㅋ)


이 외에도 많이 있었는데 역시나 메모를 하지 않으면 잊어버리네요.
생각 날 때마다 추가해야겠어요.

요새 시간 부족을 핑계로 못하고 있으니 그냥 풀어놓고 누군가 다른 사람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실화 하는 것도 멋진 일일 것 같아요.

혹시 '오~ 이렇게 저렇게 하면 더 좋겠다' 라거나 '나는 이런 아이디어가 있죠~'하는 분들도 많은 피드백 바랍니다. :D

Posted by gongdo


티스토리 툴바